‘귀향’이 전하는 일본군 위안부의 진실,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역사

영화 ‘귀향’은 일제강점기 말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역사영화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화의 줄거리와 실제 역사적 배경, 픽션과 사실의 경계를 비교하며 영화가 전하는 메시지를 깊이 있게 살펴봅니다.

 

 

영화 '귀향' 줄거리

‘귀향’은 2016년 개봉한 조정래 감독의 작품으로, 경상도 농촌 마을의 14세 소녀 정민이 일본군에 의해 위안부로 끌려가면서 시작됩니다. 함께 끌려간 또 다른 소녀 영화와의 우정을 중심으로, 그들은 끔찍한 고통 속에서도 고향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염원을 간직합니다. 영화는 피해자들의 증언을 토대로 제작되어, 그 참혹하고도 절실한 현실을 감동적으로 그려냅니다.

 

영화 ‘귀향’의 실제 역사적 배경

 

중국 윈난성 쑹산 고지의 한 마을에 있던 일본군 ‘위안부’의 모습_국사편찬위원회
중국 윈난성 쑹산 고지의 한 마을에 있던 일본군 ‘위안부’의 모습 (사진출처_국사편찬위원회)

1.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실체

‘귀향’은 단순한 픽션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에 뿌리를 둔 작품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제도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아시아 전역에서 조직적으로 자행한 전쟁범죄로, 수많은 조선의 소녀들이 강제로 동원되었습니다. 이들은 ‘공장에서 일하게 해 준다’, ‘돈을 벌게 해 준다’는 거짓말로 유인되거나, 심지어 납치되기도 했습니다. 군 위안소에서 피해자들은 지속적으로 성폭력을 당하며, 국제사회에서도 이를 ‘성노예’로 규정할 정도로 잔혹했습니다.

 

중국 윈난성 쑹산 고지의 한 마을에 있던 일본군 ‘위안부’의 모습_국사편찬위원회
중국 윈난성 쑹산 고지의 한 마을에 있던 일본군 ‘위안부’의 모습 (사진출처_국사편찬위원회)

 

2. 영화의 고증과 실제 피해자 증언의 일치

조정래 감독은 영화를 제작하며 8년간 위안부 피해자들의 증언을 수집하고,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서 생존자들을 인터뷰했습니다. 영화 속 인물들의 대사와 행동은 실제 피해자들의 증언을 거의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민이 “엄마가 해준 고구마죽이 먹고 싶어요”라고 말하는 장면은 한 생존자의 실제 증언을 바탕으로 연출되었습니다.
또한, 영화에서 반복되는 ‘귀향’이라는 단어는 단순히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는 고향으로 돌아가 인간다운 삶을 되찾고자 하는 소녀들의 갈망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최초 피해 공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학순 할머니_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최초 피해 공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학순 할머니 (사진출처_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3. 피해자의 수와 침묵의 시간

한국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약 240명으로, 이 중 대부분은 생을 마감할 때까지 침묵 속에서 살아갔습니다. 사회적 편견, 가족에 대한 미안함, 그리고 국가적 무관심으로 인해 피해 사실을 드러내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1991년, 김학순 할머니가 최초로 피해 사실을 공개하면서 침묵은 깨졌고, 이후 국제사회에서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본격적으로 조명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의 태평양전쟁 희생자에 대한 보상대책 요구 시위에서 절규하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_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일본의 태평양전쟁 희생자에 대한 보상대책 요구 시위에서 절규하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사진출처_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4. 일본의 부인과 국제사회의 반응

일본 정부는 오랫동안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부인해왔습니다. 1993년 ‘고노 담화’에서 일부 책임을 인정했지만, 법적 책임은 계속 부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은 물론, 미국과 유럽 각국에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미국과 유럽 여러 도시에는 위안부 문제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되며 연대의 의미를 전하고 있습니다.
‘귀향’은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반영하며, 단순한 감동 영화를 넘어 기억과 고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사교육적 가치가 높은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한국인 일본군위안부피해자들의 일본대사관 항의 시위_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인 일본군위안부피해자들의 일본대사관 항의 시위 (사진출처_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5. 문화적 기억으로서의 영화

영화 ‘귀향’은 단순히 과거를 재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관객에게 질문을 던집니다. “당신은 이 고통을 기억할 것인가?” 영화는 국가의 책임과 국민의 관심, 그리고 후세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억의 책임’을 관객에게 전합니다. 단순한 감상에 머무르지 않고, 역사를 기억하고 행동하는 자세를 일깨워주는 영화라 할 수 있습니다.

 

탑골공원에서 열린 반일연대집회에서 지난 일을 회상하며 눈물을 보이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_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탑골공원에서 열린 반일연대집회에서 지난 일을 회상하며 눈물을 보이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 (사진출처_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결론: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역사

‘귀향’은 단순히 슬픈 여성들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이는 인권과 평화, 정의를 위해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역사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은 단순한 피해자가 아니라, 침묵을 깨고 진실을 증언한 역사적 증인들입니다. 영화를 통해 우리는 그들의 고통을 기억하고, 전하고, 행동하는 자세를 다져야 할 것입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평화비’_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평화비’ (사진출처_연합뉴스)

 

참고문헌

- 김윤아. (2015).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역사적 전개와 쟁점. 한국역사연구회.

- 나눔의 집. (2020). 위안부 피해자 증언 자료집.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 출판부.

 

영화 ‘귀향’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다룬 이번 글을 요약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영상으로 내용을 한눈에 살펴보시고, 이 중요한 이야기를 다시금 기억해 보세요.